

앙골라, 일일 원유 생산량 100만 배럴 회복… 쿠웨이트는 생산 능력 10년래 최고치
세계 주요 산유국들이 각기 다른 전략으로 에너지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탈퇴한 앙골라는 생산량 회복에 주력하는 반면, OPEC+의 핵심 회원국인 쿠웨이트는 생산 능력을 대폭 확대하며 시장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OPEC 탈퇴한 앙골라, 생산량 회복 및 신규 투자 유치 박차
앙골라의 원유 생산량이 지난 8월, 다시 일일 100만 배럴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2023년 OPEC 탈퇴 이후 생산 수준을 유지하려는 앙골라 정부의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앙골라 국립석유가스바이오연료청(ANPG)에 따르면, 8월 원유 생산량은 일일 103만 배럴로, 7월의 99만 8,757배럴에서 증가했습니다. 앙골라 정부는 일일 100만 배럴 선을 자국 업스트림(탐사 및 생산) 부문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준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생산량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앙골라 광물자원석유가스부 장관 디아만티누 아제베두는 2025년 4분기까지 새로운 광구 탐사 및 생산권 입찰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입찰은 2019년부터 시작된 다개년 전략의 마지막 단계로, 해상 및 육상 분지에 걸쳐 총 50개의 탐사 및 생산 사업권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앙골라는 이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통해 다국적 석유 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하고, 지속적인 생산량 감소세를 반전시키며 새로운 매장량을 확보하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세 번째로 큰 산유국인 앙골라는 이번 생산량 회복을 발판으로 장기적인 에너지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전망입니다.
OPEC+ 핵심 회원국 쿠웨이트, 생산 능력 대폭 확대
한편, OPEC의 주요 산유국 중 하나인 쿠웨이트의 원유 생산 능력은 10여 년 만에 최고 수준인 일일 320만 배럴에 도달했다고 타레크 알루미 쿠웨이트 석유부 장관이 현지 언론 알 카바스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쿠웨이트의 생산 능력은 2000년대 후반에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으며, 2010년에는 사상 최고치인 일일 330만 배럴에 달한 바 있습니다. 이후 감소세를 보였으나, 최근 몇 년간 생산 능력 증대를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올해 초 쿠웨이트 석유공사(KPC)의 나와프 알사바 최고경영자(CEO)는 향후 5년간 500억 달러(연간 90억~100억 달러)를 투자하여 원유 생산 능력을 일일 300만 배럴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OPEC 창립 회원국인 쿠웨이트는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이란, 아랍에미리트에 이어 다섯 번째로 큰 산유국입니다.
OPEC+의 시장 전망과 감산 완화 조치
알루미 장관은 생산 능력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쿠웨이트는 OPEC+의 합의를 계속 준수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부터 쿠웨이트의 실제 생산량은 일일 255만 9천 배럴로 유지될 예정입니다.
앞서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이라크 등 8개 OPEC+ 회원국들은 2023년 4월에 발표했던 감산 조치를 일부 완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OPEC은 “안정적인 세계 경제 전망과 낮은 원유 재고로 반영되는 건전한 시장 펀더멘털을 고려하여” 10월부터 감산량 중 13만 7천 배럴을 시장에 다시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알루미 장관은 이번 OPEC+의 결정이 원유 재고가 5년 평균치 이하로 떨어진 시장 상황 평가에 근거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그는 시장 상황에 따라 이번 증산 조치가 중단되거나 다시 감산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OPEC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시장 안정을 위한 유연한 대응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Interpump, 실적 발표 후 강세 지속… 긍정적 평가 쏟아져
예상 웃도는 실적에 주가 급등
이탈리아의 고압 펌프 제조업체인 Interpump Group이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한 이후, 주가가 전날에 이어 또다시 급등했다. 8월 14일 오후 기준 Interpump 주가는 전일 대비 6.82% 상승하며, 2025년 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번 실적 발표는 향후 전망(guidance)을 유지한 가운데, 다수의 증권사로부터 긍정적인 평가와 목표주가 상향 조정을 이끌어냈다.
Water Jetting 부문, 중국 수주로 성장 주도
Intermonte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은 Interpump가 Water Jetting 부문에서 유기적 성장률 19%를 기록하며 실적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대형 주문이 실적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Intermonte는 Interpump의 목표주가를 기존 43유로에서 44.5유로로 상향 조정하며, ‘시장수익률 초과(outperform)’ 의견을 유지했다. 또한 Hydraulic 부문과 전체 그룹 수익도 예상보다 개선됐으며, 6분기 만에 첫 유기적 성장 전환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2025년 실적 전망 유지, 상단 달성 가능성 제기
Interpump는 올해 연간 실적 전망을 그대로 유지했다. Intermonte는 이에 대해 “7월 실적 흐름이 이전 달들과 비슷한 양호한 수준을 이어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연간 수익과 이익률 가이던스 상단 달성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Equita와 UBS도 목표가 상향… 신중한 태도 유지
Equita 애널리스트들도 Interpump에 대한 목표주가를 주당 43유로로 상향 조정하며 ‘보유(Hold)’ 의견을 재확인했다. 이들은 “2026년 추정치와 약간 더 높은 밸류에이션 적용(기존 19배에서 20배 적용)을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다만, “특히 미국에서의 경기 회복 흐름이 아직 불확실하므로, 현재 시점에서는 보다 낙관적인 전망으로 전환하기는 이르다”고 덧붙였다.
한편, UBS는 Interpump의 목표주가를 39.5유로로 상향 조정했다.
단기 주가 상승세 지속… 투자자 관심 고조
Interpump는 8월 14일 시장 마감 후 발표된 반기 실적 덕분에 5.96% 상승 마감하며 뛰어난 주가 흐름을 보였다. 주간 기준으로도 FTSE MIB 지수보다 더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해당 산업군으로 더욱 집중되고 있다.
향후 주가 전망… 상방 여력 충분
현재 Interpump 주가는 단기적으로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단기 목표가는 40.09유로로 설정되어 있으며, 일시적인 조정이 발생할 경우에는 38.41유로 선에서 지지선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전반적인 기대는 주가가 최고치인 41.77유로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실시간 시세 요약
종목명 | 최종 거래가 | 변동률 | 시간 | 당일 저가 | 당일 고가 | 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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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pump Group | 39.54유로 | +6.18% | 14:08:08 | 37.98유로 | 39.84유로 | 38.98유로 |
Interpump는 실적과 전망 모두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며, 다양한 투자기관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도심 하늘을 나는 미래 교통: EHang 216 S 시험비행과 안전성 논의
교통부, EHang 비행택시 안전성 전면 검토
인도네시아 교통부 두디 푸르와간디 장관은 최근 승객 탑승을 포함한 EHang 216 S 비행택시의 시험비행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 택시는 대중교통 수단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디 장관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 항공기의 안전성을 전면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 차량이 대중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기술 발전에 따른 정책 대응
두디 장관은 교통부가 혁신적인 교통 수단을 지원하려는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문을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교통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정부도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EHang 216 S는 지난 6월 25일, 반튼 주 탄게랑의 팡텀 그라운드 파크 PIK 2에서 정식으로 유인 시험비행을 실시했다. 이번 시험은 교통부로부터 승객 탑승을 허가받은 이후 진행된 것이다.
EHang 216 S, 관광과 도심교통 수단으로 기대
프레스티지 항공(Presitge Aviation)의 회장 루디 살림은 EHang 216 S가 향후 대중교통뿐 아니라 관광용 교통수단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 기체를 인도네시아에 도입한 이유는 해외와의 기술 격차를 줄이고,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을 국내에 뿌리내리게 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프레스티지 항공은 EHang 216 S의 인도네시아 독점 수입사다.
기술 사양과 시험비행 경과
EHang 216 S는 대형 드론 형태의 전기 비행체로, 조종사 없이 완전 자동으로 운항되는 것이 특징이다. 앞서 무인 및 모형 인형을 탑승시킨 시험비행이 여러 차례 진행됐으며, 이번에는 처음으로 실제 승객을 태운 시험비행이 이뤄졌다. 해당 운항은 교통부 산하 항공운항자격 인증국에서 공식적으로 비행 허가를 받은 뒤 진행됐다.
도심 이동에 최적화된 단거리 비행 솔루션
루디 살림 회장은 EHang 216 S가 도심 내 이동에 특화된 교통수단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판타이인다 카푹에서 플라자 스나얀까지 이동하는 데 적합하며, 자카르타에서 반둥이나 보고르 같은 도시 간 이동용은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비행거리는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0km이며, 비행 시간은 약 25~30분”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점에서, EHang은 도시 내 단거리 교통의 대안으로 개발되었다고 밝혔다.
운영 인프라 및 비용 경쟁력
EHang 216 S는 전기 배터리로 구동되며, 자동운항 시스템 덕분에 조종사가 필요 없다. 루디는 현재 관련 인프라인 착륙장, 충전소, 배터리 교체소 등의 설계도 병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운항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생태계 조성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비행 비용이다. 루디에 따르면 EHang 216 S의 1회 비행에 드는 예상 비용은 약 50만 루피아(약 5만 원) 수준이다. 반면, 동일 시간의 헬기 임대는 수천만 루피아에 달할 수 있다. “30분 헬기 이동 시 5천만 루피아가 필요하다면, EHang은 50만 루피아로 같은 거리를 갈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경제적인 도심 교통 수단입니다,”라고 그는 설명했다.
결론: 도심 항공 모빌리티의 현실화
EHang 216 S는 인도네시아에서 본격적인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의 신호탄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의 안전성 검토와 기술 발전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 그리고 민간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맞물리며, 향후 EHang의 상용화 여부와 도심 교통 패러다임 전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