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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치킨 인상과 마리당 광고비 500원 논란…대리점주 뒤통수 치는 꼼수?김상조 공정위원장 내정자 밝힌 '가맹본부-대리점간 합리적 효과' 문제 없나?
신상인 기자  |  dailies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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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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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즈】신상인 기자

최근 갑작스런 ‘치킨값 인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BBQ가 또 다른 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치킨 한 마리당 가격 인상분의 500원을 ‘광고비 분담’ 목적으로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기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것.

해당 논란과 꼼수 의혹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내정자의 "가맹본부와 대리점, 가맹점 간 골목상권 문제 등 민생에 중요하고 실질적인 효과부터 추진하겠다"고 강조한 행보와 연동될 것으로 보여진다.

BBQ는 앞서 농림축산식품부의 압박에 치킨값 인상 계획을 철회했지만, 지난 1일부터 품목별 가격을 1,400원에서 2,000원으로 올렸다.

또 지난 15일부터는 가격 인상분 중 광고비 분담 목적으로 가맹점에게 치킨 한 마리 당 500원씩을 뗀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BBQ는 가격 인상 당시 가맹점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와의 합의를 통해 인상가격 등을 결정했으며, 점주들을 위해 가격 인상을 결정한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18일 일부 매체 등에 따르면 이달 1일 부로 가격인상을 단행한  BBQ가 운영위의 자체 홍보 등에 사용하기 위해 품목당(마리당) 500원씩을 떼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품목별 1,400~2,000원의 치킨값 인상은 가맹점주들의 요청에 의한 것이고, 인상분은 모두 점주들의 몫이라던 BBQ의 인상 명분이 거짓으로 드러난 셈이다.

한 가맹점주는 해당 매체를 통해 "우려했던대로 본사에서 마리당 500원씩을 떼어가게 됐다"며 "말이 가맹점을 위한 인상이었지 결국에는 본사에서 가져가서 광고비로 쓰겠다는 소리"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BBQ는 이를 위해 전국 가맹점주들에게 ‘BBQ 마케팅 확인 및 동의서 건’이라는 문건을 배포했다.

해당 문건에 따르면 "본인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BBQ치킨의 마케팅 위원회에 BBQ 판촉 및 광고에 대한 의결을 위임하고 있는 바 5월 8일 마케팅위원회에서 안건상정 및 결의한 다음 사항에 대해 동의한다"고 작성됐다.

세부적인 내용을 보면 결의 건은 광고비 분담의 건이며 분담금액은 마리당 500원이다. 시행일은 지난 15일부터 분담금액이 완료되는 시점까지라고 적시돼 있다.

또 다른 가맹점주는 "본사 계약서에는 광고비는 가맹본부에서 부담한다고 해놓고 인상되자마자 한 달도 안돼서 이게 뭐하자는 건지 모르겠다"며 "떼가는 기간도 정해놓지 않고, 얼마를 모아서 무엇을 어떻게 할지도 알려주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해당 문건에는 그 동안 베일에 가려져 있던 BBQ 운영위의 실체도 나타나 있다.

운영위는 지역별 대표 점주로 구성된 조직으로 BBQ 치킨값 인상부터, 이번 500원 마케팅 결의 등을 집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본사 측은 전국의 가맹점을 대표하는 조직이라는 입장이지만 사실상 이 조직의 실체를 잘 모르는 가맹점주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운영위에 소속된 점주들이 사실상 본사와 뜻을 같이하는 점포들이라는 주장에 따라 이 조직의 의견이 가맹점주 전체 의견을 대변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 가는 대목이다.

또한 또 다른 매체의 보도에서 BBQ 가맹점 4,000여 곳 중 극히 일부 가맹점주들만이 운영위에 소속돼 있으며 운영위와 합의해 결정했다는 가격인상은 전체 가맹점주들의 의견이 반영했다고 보기에는 미약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운영위의 조직도나 대표자, 전화번호 등을 요청했으나 BBQ 관계자는 “자유의사결정기구이며 조직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라고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공개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홍보비와 광고비를 100% 본사가 부담하던 BBQ가 점주들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올린 치킨값에서 일정금액을 유용하는 꼼수를 썼다는 주장이다.

결국 BBQ가  마리당 500원을 광고비 분담 목적으로 사용키로 하면서 사실상 인상분에서 본사 이익을 챙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무게가 실린다.

이와 관련 BBQ관계자는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가맹점주에 광고비 분담 목적으로 500원을 받아 간다면 가맹법 거래법상 본사도 똑같은 가격으로 광고판촉비를 집행하게 돼 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가맹점주들에게 받은 돈은 광고비 분담 목적으로 투명하게 쓰이고 있으며 (사용내역)차후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상조 공정위원장 내정자는 "가맹본부와 대리점, 가맹점 골목상권 문제는 수많은 자영업자, 서민 삶의 문제되는 요소들을 정확하게 실태파악, 합리적 효과가 있는 정책에 집중하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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