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즈
칼럼‧오피니언데일리즈 칼럼
[외부기고] 건강한 인간관계는 성공의 주춧돌
이재찬 외부기고가  |  dailies@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3.2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데일리즈】이재찬 외부기고가

사회 속 어디를 가도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며, 사람들의 다양한 가치와 욕망이 상이하기 때문에 갈등과 마찰은 불가피하다.

동서고금의 역사를 돌아보면 태평성대에는 군신 관계가 발전적이며, 국익을 위한 충언이 자유로와 나라가 부강하고 국민의 삶이 풍요로우나, 내우외환에 시달린 시대에는 군신간에 불신의 벽이 가로막고, 탐관오리가 득세하여 경제가 파탄나고 나아가 패망에 이르기 까지 한다.

불행한 시대의 근본 원인은 군신의 발전적인 관계와 국가의 안녕과 장래를 생각하기 보다는 권력과 재물에 어두운 지배계급의 탐욕 탓이다.

역사는 지배세력이 유비무환의 교훈을 잊을 때 부국강병과 민생안정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춘추전국시대 월나라 군주 구천은 전군을 통솔할 대장군을 뽑기 위해 두 장수를 놓고 고심한 적이 있다.

한 사람은 지략과 용맹이 뛰어나지만 성격이 오만한 여치와 다른 한 사람은 지략은 갖추었는데 다소 용맹이 부족했지만 인품이 좋은 반야였다.

구천은 ‘전쟁이란 대장군 혼자 하는 것이 아니고 병사들과 함께 하는 것’이기에 병사들이 따를 수 있는 반야가 적격으로 보고 그를 낙점했다.

훗날 구천의 예측대로 반야는 오나라와의 전쟁에서 대승을 거둔 반면, 여치는 급하고 오만한 성격으로 인해 전쟁에서 패해 수많은 병사를 잃고 자신도 전사하고 말았다.

미국 조지 베일런트 교수는 하버드대 출신 724명의 삶을 75년간 추적한 연구결과를 통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인간관계’이며 ‘행복은 사랑’ 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발표했다.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세계적인 갑부 워렌 버핏은 ‘진정한 성공은 주위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뉴욕 근교의 평범한 주택에서 담장이 없고, CCTV도 설치하지 않은 채 50년이 넘게 살고 있으며, 자선단체에 천문학적인 돈을 기부하고 있으며, 자신의 재산 대부분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미국의 카네기 공과 대학은 직장과 가정, 그리고 사회생활에 실패한 사람들 10,0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실패 이유에 대해 연구했는데 전문 기술과 지식이 결여되어 실패한 사람은 15%이고, 85%가 대인관계에서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에 실패한 85% 사람들의 문제점은 자기 중심적, 비판적, 부정적인 태도였다.

어느 앙케이트 조사에서는 97.8%가 인맥이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인맥 관리를 잘 하고 있느냐에 응답한 사람은 6%에 불과했다. 인맥 관리가 중요한 건 알지만 실천을 제대로 못했다는 것이다.

2016년 UN행복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덴마크가 선정되었으며, 우리나라는 58위로 나타났는데, 덴마크 사람들이 가장 행복한 이유는 타인과의 공감능력이었다.

OECD가 발표한 사회적 신뢰도 평가에서도 덴마크는 1위, 우리나라는 23위로 나타났다. 2개의 지표를 보면 덴마크라는 나라는 사회 전체적으로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구나 나름의 인맥과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인간관계에서 성공했다’고 봐야 한다. 직장 뿐 아니라 지인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인간관계에서 호평을 받기 위해서는 기여도와 해당 전문지식 뿐 아니라, 상식, 예술, 스포츠, 매너, 견문, 유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과의 다양한 인간관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는 본인의 가치판단과 성공가능성, 미래설계 등을 감안하여 합리적인 방향을 설정하여 대처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타인과의 공감능력과 사회적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이재찬 : 칼럼니스트, 교육부 행복한 교육 명예기자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연예 뉴스
'응팔' 첫 만남 그리고…류준열과 혜리는 교제중

'응팔' 첫 만남 그리고…류준열과 혜리는 교제중

배우 류준열(31)과 '걸스데이...
트와이스, 일본서 인기 1위, 앨범 판매 25만 장…'대세' 등극

트와이스, 일본서 인기 1위, 앨범 판매 25만 장…'대세' 등극

대세 그룹 '트와이스(JYP엔터테인먼...
'야구여신' 구새봄, 음주운전…

'야구여신' 구새봄, 음주운전…"변명의 여지없이 잘못, 죄송하다"

방송인 구새봄 측이 음주운전으로 불구속 기소...
최신뉴스

법조 비리 단초 제공한 네이처리퍼블릭 정운호…2심 3년6개월

법조 비리 단초 제공한 네이처리퍼블릭 정운호…2심 3년6개월
전방위 법조계 로비로 지난해 재판에 넘겨진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에게...
베스트 클릭뉴스
1
무학 '좋은데이' 소주, 이물질 발견…"안 좋은데~"
2
바다 양식장 고수온 피해 예방 총력...주말도 반납한 공무원들
3
섬 주민 식수난 해소 위해 완도군-해군 제3함대…'물' 수송 작전 수행
4
트와이스, 일본서 인기 1위, 앨범 판매 25만 장…'대세' 등극
5
인제군 찾아가는 홍보 열기…서든어택ㆍ스캐드다이빙ㆍ래프팅까지
6
이재용, 징역 12년 특검 구형…1심 최종 선고는 25일 결정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425  |  서울시 은평구 서오릉로21길 8, 해원빌딩 301호 데일리즈로그(주)  |  대표전화 : 02-385-3118  |  팩스 : 02-385-3119
등록번호 : 서울 아 02435  |  등록일자 : 2013년 1월 21일  |  발행인 : 강정민  |  편집인 : 김경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정민
Copyright © 2013 데일리즈.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ili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