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향차량 개선되지 못하는 '안전불감증'...10명 중 7명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
귀향차량 개선되지 못하는 '안전불감증'...10명 중 7명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
  • 강수연 기자
  • 승인 2019.02.01 09: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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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즈 강수연 기자]

네이버 커뮤니티 캡쳐
ⓒ 인터넷 커뮤니티

안전벨트는 생명벨트라는 말이 있다. 지난해 뒷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가 됐지만 여전히 국민 중 10명 중 7명은 아직도 미착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가는 '안전불감증'이 만연한 국민특성을 원인으로 꼽았다.

31일 국토부가 조사한 '교통문화지수'에 따르면, 항목 중 '뒷좌석 안전띠 착용율'은 32.6%의 응답률로 10명 중 3명만이 안전벨트를 맨다고 응답했다. 반면 '앞좌석 안전띠 착용율'은 88.1%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국민들은 여러 이유로 안전벨트 의무화가 불편해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경기도에 사는 주부 A씨는 "아이들이 어려 뒷좌석 카시트에 주로 태우는데, 카시트 위에 안전벨트를 또 하려면 너무나 힘들다"고 토로했다.

또한,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는 뒷좌석 안전벨트에 관해 여러 의견이 있는데 △습관이 안됐다 △하려고보니 고장나있다, 어디가서 고치나 △불편하고 답답하다 △경찰이 일일이 뒷좌석 확인하는 것이 실제로 가능하지 못할 것 등 대부분 부정적인 의견들이었다.

그렇지만 우리는 운전자와 동승자, 즉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전 좌석 안전벨트 활성화에 적극 동참해야한다.

2008년 경찰청의 '좌석안전띠 효과성 연구용역'에 따르면 뒷좌석 승차자가 안전띠를 '착용'했을 경우, 본인의 사망 위험이 15%~32% 감소한다. 또한 뒷좌석 승차자가 안전띠를 '미착용' 했을 경우 앞좌석 승차자의 사망 위험이 75%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7년 OECD가 조사한 국제도로교통사고 조사 집계에 의하면 독일이 99%로 1위, 이어 미국 88.5%, 영국 87.1% 순이었다. 우리나라는 30.2%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국토부 관계자와 경찰은 "차량 소통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단속을 진행할 예정이고, 무작위 단속은 최대한 지양할 방침이다. 지자체 등과 함께 선진 교통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는 "'설마 사고가 나겠어' 하는 안전불감증이 팽배한 우리나라 국민 특유의 사고방식에 처음에 습관을 만드는 것은 당연히 어려울 것"이라며 "사고는 수습이나 처리가 아닌 예방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국민들이 동참해 선진문화가 정착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한편, 지난해 9월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라 국내 모든 도로에서 차량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 됐다. 미착용 시에는 적발시 과태료 3만 원(13세 미만 어린이의 경우 6만 원)이 부과된다.

뒷자석에 안전띠가 설치된 차량이라면 일반차량, 사업용 차량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다만, 시내버스나 택시 등의 교통수단의 경우에만 특성을 고려해 과태료는 부과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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