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헌주 見仁見智] 이순신 장군에게 배우는 리더십..."사람에게 집중하라"
상태바
[박헌주 見仁見智] 이순신 장군에게 배우는 리더십..."사람에게 집중하라"
  • 박헌주 외부기고가
  • 승인 2019.01.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즈 박헌주 외부기고가] 

견인견지(見仁見智)는 다양하고 생각이 많은 세상, 사람이 보는 것에 따라 생각을 달리할 수 있다는 뜻으로 책에서 찾을 수 있는 '다른 생각'이 결국은 '같은 의미'라는 점을 일깨운다. 그리고 그것은 나 자신을 지키고, 도전하게 하는 말 한마디가 될 수 있다. <편집자 주>

이순신장군의 <난중일기>에는 군관, 병사 그리고 마을의 고로(古老)와 노복(奴僕)들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그들의 이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운집(雲集) 속에 서 있는 충무공의 모습이야말로 그의 참모습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탁월한 전략도 바로 이러한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연전연승 불패의 신화도 바로 이러한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군량(軍糧)도 병력도 이 풍부한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것임을 깨닫게 합니다.
 <나무야 나무야, 신영복 지음, ⓒ돌베개>
                                                                          
최악의 환경에서 어떤 싸움을 해도 패할 것 같지 않는 분이 이순신 장군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라도 수많은 사람들의 힘을 이끌어내는 가장 강한 리더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의 탁월한 전략과 전쟁 의지는 모두 사람에 대한 사랑과 소통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는 400여 년 전의 장군에게서 리더의 참모습을 배웁니다. 한 조직의 리더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람에게 가장 먼저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필자 : 박헌주 - 창의사고력수학 '몬스터매스'ㆍ조이앤에듀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