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리스크 살리지 못하는 '부주의'는 확실한 '낭패'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리스크 살리지 못하는 '부주의'는 확실한 '낭패'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8.05.14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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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즈 신상인 기자]

대한항공 갑질과 탈세 의혹으로 국내 대형 항공사를 양분하던 아시아나항공의 행보에 세간에서는 혀를 차고 있다. 계속되는 안전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스스로 발생시키는 '부주의'가 발목을 잡는다는 혹평이다

안전이 육상보다 더욱 엄중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터키 이스탄불 공항에서 터키항공기와 접촉사고가 발생해 날개가 파손됐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현지시간) 오후 5시 30분 이스탄불 공항을 출발해 인천으로 갈 예정이던 아시아나항공 OZ552편 에어버스 A330기종 항공기가 유도로에서 이동 중 터키항공 에어버스 A321기종 항공기와 충돌했다.

이로 인해 아시아나항공기 우측 날개끝(윙렛)이 손상됐고, 터키항공기는 꼬리날개 부분 파손됐다. 이번 사고로 발생된 항공편 취소로 승객들이 불편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에는 승객 222명과 운항승무원 4명, 캐빈승무원 12명이 타고 있었지만 다행하게도 인면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이번 사고로 인해 탑승객에게 호텔 숙박을 제공했고, 보항편(OZ5519)을 준비해 수송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보항편은 동일 기종의 여객기로 인천에서 12시40분에 출발해 현지에는 한국시간으로 00시30분에 도착할 예정이다.

그러면서 하늘길 안전문제가 아시아나항공의 단골 메뉴가 되고 잇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국적 항공사 운항 중 추락 직전까지 이르렀던 사건 7건 중 아시아나 항공이 5건, 대한항공이 1건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같은 날 스카이데일리에 따르면 항공편수가 많은 대형항공에서 발생 건수가 많을 수 있으나 대한항공에 비해 훨씬 많이 발생한 것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그간 아시아나항공은 조종사가 하강 고도를 잘못 세팅해 공항 인근 장애물과 부딪힐 뻔하기도 하고 관제탑에서 지시받은 활주로 번호를 오기해 긴급하게 복행하는 일도 벌어진 바 있다.

또한 2016년과 2014년 각각 미국 샌프란시스코ㆍ일본 히로시마 등에서 조종사의 실수로 항공기 사고가 발생한 바 있어 여전히 문제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앞서 지난 2013년 7월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활주로 앞 방파제에 충돌하는 사고를 내기도 한 아시아나항공은 당시 사고로 승객 300여 명 가운데 3명이 숨지고 187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에 국토교통부에서 샌프란시스코 노선 운항을 45일 동안 정지하라는 처분을 내렸고, 아시아나항공은 국토교통부의 처분에 불복해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항공기 운항 중 정비 불량 등 기체 결함으로 회항한 사례는 총 93건이다. 이 가운데 아시아나항공 회항은 41건으로 절반 가량을 차지하며 대한항공은 20건으로 뒤를 이었다.

아시아나항공이 경쟁사인 대한항공의 오너 리스크에 반사이익을 볼 수도 있는 상황인데 항공기 사고가 이어지자 일각에서는 앞으로 항공수요 유치를 늘리는 데에도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소비자들은 이번 터키 항공기 사고로 아시아나항공 안전을 놓고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SNS나 기사 댓글에는 "아시아나항공 사고가 몇 번째인가. 너무 불안하다", "아시아나항공은 사고뭉치. 국토교통부에서 아시아나항공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는 등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아시아나항공 측은 "사고 원인이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며 "터키 정부가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직원도 사고현장을 조사하기 위해 출국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관제탑 관제 오류나 터키항공의 항공기 주기 실수 등 요인들이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밝혀지면 아시아나항공 안전성을 놓고 책임을 물기는 어렵다.

결국 아시아나항공 항공기가 정지해 있는 터키항공 항공기를 확인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부주의했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성폭력을 고발하는 '미투(me too)' 운동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여승무원 성추행 의혹도 아시아나항공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기에는 충분했다.

지난 2월 직장인들의 익명 게시판 애플리케이션 '블라인드'에는 박 회장이 거의 매달 첫째주 목요일 오전 7시 30분쯤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를 찾아 여승무원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이들을 껴안거나 손을 주무르는 행동을 했다는 것.

하지만 금호아시아나 측은 "일부 승무원들의 불만 섞인 말이다. 순수한 '직원 격려 행사' 자리에 승무원들은 박 회장과 악수와 포옹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인데 그 의미가 퇴색돼 안타깝다"고 에둘러 정리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은 "결국 터질 것이 터졌다"며 "여성 노동자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 경영진은 쇄신하라" 등을 요구했다.

그러자 금호아시아나 30주년 행사자리에서 김수천 사장은 "회사와 경영 측에서 관심있게 들여다보고 있다. 더 깊게 살펴볼 계획이다. 시간을 갖고 지켜봐달라"고 했고, 박 회장은 "전적으로 내 불찰이고 책임"이라면서 "불편함을 겪은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공식 사과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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